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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클라우딩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 TIL] - 6주차 프로젝트 명세서 본문
프로젝트 명세서
프로젝트 명세서란?
- 프로젝트 목표와 범위
- 구현해야 하는 기능, 디자인
- 마감 기한 등이 포함된 상세 계획
- 청사진, 설계도라고 할 수 있음
필요한 이유
- 개발자와 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 병목을 줄임
- 팀 내의 프로젝트에 대한 공통 목표 설정
- 즉 방향성을 올바르게 잡을 수 있도록 함
포함되어야 하는 내용
- 프로젝트 목표, 달성 범위
- 프로젝트 일정
- 프로젝트 상세 기능 명세, 플로우 차트
- 테스트 계획
- 배포 전략
프로젝트 명세서를 읽고 개발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다음고 같은 흐름으로 개발하는 것이 좋다.
- 명세 확인
- 문제 정의
- 정의한 문제를 통해 요구사항 분석
- 분석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대략적인 코드(ex: pseudo-code) 흐름 작성
- 실제 코드 작성
- 에러가 발생하면 2~4번에서 문제가 있는지 확인 후 5번을 다시 확인
퍼즐 게임 명세서를 읽고 무엇을 개발해야할지 살펴보기
퍼즐 게임 명세서를 살펴보면 페이지는 크게 두가지로 구성된다.
- 게임 시작 버튼이 있는 메인 페이지
- 조각난 퍼즐 이미지와 원본 이미지가 있는 게임 페이지
페이지에 나눠서 구현해야하는 세부 기능은 다음과 같다.
- 메인 페이지에서는 사용자가 게임을 시작할 수 있는 게임 시작 버튼을 구현
- 버튼을 클릭하면 게임 페이지 안으로 이동
- 게임 페이지에서는 퍼즐로 사용할 '조각난 이미지'와 '원본 이미지'를 로드하고 '이미지 교체 버튼' 구현
- '조각난 이미지'는 3*3 크기로 제공하며 마우스 클릭으로 선택한 이미지의 위치를 바꾸어 '원본 이미지'와 똑같이 맞추는 것이 목적
- '이미지 교체 버튼'을 통해 사용자가 진행중인 퍼즐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도록 해야하며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`조각난 이미지` 퍼즐이 무작위로 섞여 나타나고 맞춰야 하는 '원본 이미지`가 나타남
- '조각난 이미지'와 '원본 이미지'는 반드시 같아야 함
'조각난 이미지' 상세 구현
- 9조각의 이미지 중 하나를 클릭하면 선택되어야 하고 선택된 이미지를 다시 클릭하면 선택 해제 되어야 함. 이때 조각난 이미지를 선택하면 선택된 이미지에 css 효과가 적용되고 다시 클릭하면 이는 해제
- 하나의 이미지를 선택한 상태에서 나머지 8개 이미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두 이미지의 위치가 바뀌어야 함
- 해당 페이지 접속 때마다 이미지를 랜덤하게 로드해야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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